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

부자들은 언제 부동산투자를 할까, 부동산 투자의 과정

by 무는슬이 2020. 6. 18.

쉽게 알아보는 부동산의 모든 것




부동산 투자에 필요한 자금은?




현직 미국 대통령이기도 하면서 부동산 부자로 유명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언제부터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을까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주택 건축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아버지 덕분에 유년기 시절과 청소년 시절을 공사현장에서 보냈었다고 합니다. 물론 그와는 별개로 자신 역시 부동산을 보는 것이 자신의 성격에 잘 맞고 즐거웠었다고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부동산 부자들은 보유하고 있는 돈이 많아서 부동산투자를 하게 된 것일까요? 아니면 부동산 투자를 했기 때문에 돈을 벌 수 있었던 걸까요? 부동산 투자는 기타의 다른 재테크 및 투자방식과 비교했을 때 큰돈이 들어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5억의 부동산 매물을 매입하는데 5억이라는 순 자산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은 알아두어야 합니다. 정말 5억의 부동산을 매입하는데 5억의 순자본이 들어간다면 대한민국에서 부동산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이미 백만장자들일 것입니다. 부동산을 매입하고 싶은데 돈이 부족하면 우선 부동산을 매입하는데 필요한 계약금만 마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부동산 계약금은 10%로 산정하게 됩니다.


1, 2억 시세의 원룸이나 오피스텔의 계약금은 1~2천만 원 내외일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어느 정도의 돈이 모여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1, 2천만 원 정도의 자금을 마련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계약금 정도의 돈을 모으고 계약금을 지급한 뒤 남은 돈과 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하여 잔금을 충당하면 그 건물을 매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실제의 부동산투자에서는 기타 제반 비용 등 세세하게 따져보면 위의 과정이 성립되지 않기도 하지만 큰 틀에서 생각해보면 매물의 시세만큼의 돈을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계획부터 수립하고 천천히 나아가야 한다




흔히 돈이 있어야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일부분의 사람들은 돈 없이도 부동산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지를 먼저 알아본 뒤 목표금액을 모아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돈이 없어서 부동산 투자를 해보지 못했다고 얘기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돈이 없어서 투자하지 않았다기보다는 얼마가 있어야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지 않아서였습니다. 막연히 부동산에는 큰돈을 투자해야 한다는 생각에 알아보지도 않고 결국 시작조차 못 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로 돈을 모은 사람들은 부동산을 사기 위해서는 얼마의 계약금이 필요하고 잔금 기간은 언제까지이며 그 기간 사이에 어떻게 잔금을 마련해야 하는지 등의 계획을 철저하게 수립하고 이행하는 부류의 사람들입니다. 즉 돈이 적은 시점에서부터 자신의 재정 상황에 맞게 투자처를 찾아 투자를 시작하고 그 규모를 조금씩 키워나가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규모에 맞게 투자를 해나가면서 부동산을 보는 안목을 길러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부자들은 언제 부동산 투자를 할까 라는 의문은 의미가 있을까요? 부동산 부자에게 언제부터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냐고 묻기보다는 부동산 부자가 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렸고 초기에 얼마 정도의 부동산을 눈여겨봤는지 등의 실속있는 질문을 하는 게 더 현명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