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주식의 모든 것

투자심리선과 차트 이격도

by 무는슬이 2020. 5. 1.

쉽게 알아보는 주식의 모든 것



투자심리선이란? 투자심리선 분석 방법


최근 12일 중 주가가 오른 거래일 중 주가가 오른 날의 비중을 백분율로 나타내는 지표를 투자 심리도라고 합니다. 거기서 그날그날 계산한 투자 심리도를 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데 그 선을 투자 심리선이라고 부릅니다. 12 거래일을 분석기간의 기준으로 삼은 것은 심리학적으로 12일이 인간 심리변화의 리듬주기가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면 최근 12일 중 주가가 오른 날이 7일이라면 (7 ÷ 12) X 100으로 투자심리도는 58.3%가 되는 것입니다. 주 5일 거래가 정착된 이후에는 최근 10일 중 주가가 상승한 거래일의 비중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인 계산법입니다.


투자심리도가 75%면 시장이 호재가 넘친 과열상태라고 판단하고 25% 이하라면 시장이 지나치게 침체된 것으로 해석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투자 심리선이 75% 선을 넘었다가 다시 75% 이하로 떨어지는 순간을 매도시점, 25%아래로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오는 때를 매수시점으로 분석합니다. 투자심리선은 주가는 모두가 희망을 가지고 있을 때 매도하고 공포에 매수하라 라는 주식시장 기본 격언을 차트화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상승장세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연일 주가가 상승할 때가 주식을 매도할 시기이며 대중의 투자심리가 극도로 얼어붙어 있을 때가 매수주문을 낼 때라는 신호를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투자심리선은 2주일을 분석기간으로 잡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참고할만한 지표로는 부족하고 매수 매도 타이밍을 정밀하게 계산할 수 있는 차트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보다는 시장의 단기정인 과열이나 침체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분위기에 휩쓸리기 쉬운 개인투자자나 초보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냉정한 투자자세를 가다듬기 위해 반드시 한 번쯤은 살펴보면 좋은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격도란 무엇일까?




이동평균선이라는 지표는 주식을 처음 접한 사람들에게도 친숙한 기본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이동평균선과 함께 자주 언급되는 것이 바로 이격도입니다. 이격도는 현재의 주가가 전체적인 흐름에서 얼마만큼 떨어져서 움직이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가는 중장기 흐름으로 회귀하는 움직임을 보인다는 점을 투자시점 포착에 응용한 것입니다. 이격도는 당일 주가를 이동평균치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20일 이격도는 주가 ÷ 20일이동평균값 X 100 으로 계산합니다.


이격도가 100%라는 것은 그날 주가가 정확히 이동평균선 상에 위치해있다는 뜻입니다. 시장 상황과 종목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20일 이격도가 상승국면에서 98% 이하면 매수, 10% 이상이면 매도시점으로, 하락국면에서는 92% 이하면 매수, 102% 이상이면 매도시점으로 분석하는 것이 이격도의 정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