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이야기

수조 내 여과사이클이란?

by 무는슬이 2021. 1. 5.



안녕하세요 버블입니다.


지난 포스팅들에서 수조의 크기에 따른 물 양 계산법과 여과기의 종류, 그 종류 별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물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이것저것 준비해야하는 부담때문에 여과기 없이 수조를 운용할 수는 없을까? 무여과 어항, 무여과 수조 셋팅은 불가능 할까?라는 의문점도 드실 것입니다. 실제로 저도 처음에 해봤던 생각이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조 내 왜 여과기가 있어야 하는지와 어떤 여과시스템들이 있는지, 수조 내 여과 사이클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과시스템의 종류



우선 우리가 이해해야 될 수조 내 여과시스템은 물리적, 생물학적, 화학적여과 이렇게 3가지 입니다. 
간단하게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물리적여과 - 스펀지 여과기의 필터같은 스펀지나 그 외 물리적인 필터등을 이용하여 생물들의 배설물이나 수초의 썩은 잎, 수조 내부의 분진들을 걸러주는 방식의 여과입니다. 오직 수조 내부의 침전물이나 부유물들만을 걸러주는 시스템이라 물리적 여과만으로는 여과 사이클이 형성되지 않습니다.



2. 생물학적 여과 - 생물학적 여과는 수조내부에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생물들에게 해로운 물질들을 박테리아를 통해 분해시키는 여과시스템 입니다. 수조 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여과시스템으로 기본적으로생물학적 여과와 물리적여과, 이 두가지 여과시스템으로 수조를 관리하는게 가장 보편적입니다.



3. 화학적 여과 - 화학적여과는 위 두가지 방식으로도 제거가 되지 않는 물질들을 화학약품을 투입해 제거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위 두가지 방식으로 여과사이클이 형성되어 있는 수조에서 사용하되 수조 내 생물들에게 해가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의 수조 내 환경을 고려해 선택해야 하는 여과방식입니다.


이제 3가지 여과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수조 내 어떤 방식으로 여과가 이루어 지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여과사이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과 사이클이란?



수조 내부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은 많은 물질들이 분포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생물들의 배설물인 암모니아(NH3)와 아질산염(NO2), 질산염(NO3)들을 예로 들어볼 수 있으며 
자연에 있는 물의 경우 흐르는 물이기 때문에 괜찮지만 우리 수조는 고여있는 물이기 때문에이 물질들이 수조 내부에 계속해서 쌓이게 될 수밖에 없고 이 물질들이 쌓이면 수조 내 생물들이 폐사하게 되며 건강한 수질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 독성 물질들을 각종 여과시스템을 이용해 생물들에게 덜 해로운 물질로 분해를 하는 시스템이 바로 여과 사이클이며 이 여과 사이클이 제대로 돌아가는 수조는 물이 잡힌 수조라고 표현합니다.


이제 수조 내 여과 사이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조 내부에 생물이 있다는 가정하에 제일 먼저 생성되는 물질은 암모니아(NH3)입니다. 이 암모니아는 생물들의 배설물과 수조 내부에 심어놓은 썩은 수초잎, 폐사한 생물들의 시체, 생물들이 다 먹지 못하고 남은 사료에 의해서 발생되는 물질입니다. 이 암모니아는 수조 내부의 생물들에게 상당히 해로운 물질이기 때문에 분해가 되지 않고 쌓여간다면 수조 내 생물들은 폐사하게 됩니다.


이 암모니아는 '니트로소모나스'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아질산염(NO2)으로 분해가 됩니다. 이 니트로소모나스 박테리아가 암모니아를 아질산염으로 분해하는 시스템이 위에 설명드린 생물학적 여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암모니아가 분해되었지만 이 분해된 아질산염(NO2)역시 암모니아보다는 덜하지만 수조 내 생물들에게 해로운 물질인 것은 동일합니다. 다행히 이 아질산염은 또 다른 박테리아인 '니트로박터'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질산염(NO3)으로 분해가 됩니다. 이 시스템 역시 생물학적 여과시스템을 통한 여과방식입니다.


3. 아질산염이 질산염(NO3)로 분해가 되었고 다행히 이 질산염은 암모니아나 아질산염에 비해 수조 내 생물들이 그럭저럭 버틸 수 있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계속해서 쌓인다면 생물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비중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질산염의 비중을 줄이는 대표적인 방법이 물을 갈아주는 환수를 통한 방법입니다.


또 수조 내에 생물외 수초들은 질산염을 흡수해 성장하기 때문에 수초를 많이 심어놓는다면 어느정도 질산염 비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 마지막 방법으로 질산염 제거 전용 여과기나 화학적 여과방식인 질산염 제거제를 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화학적 여과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수조 내 생물들의 폐사로 이어질 수 있고 그에 따라 사이클이 잘 형성된 물이 깨져버릴 수 있기 때문이 일정한 주기의 환수를 통한 방법이 제일 좋다는 객관적인 생각입니다.


이러한 여과 사이클이 수조 내 자리잡았다면 위에 말씀드린 물이 잡힌 수조라고 표현을 하며 수조 내 생물들을 투입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