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이야기

수조에 맞는 외부여과기 출수량 계산법

by 무는슬이 2021. 1. 4.



안녕하세요 버블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여과기는 어떤 종류가 있고 그 여과기들의 특성 및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과기의 종류. 여과기 종류별 특성과 장단점


그렇다면 내 수조에는 어떤 여과기를 설치해야 할까요? 스펀지 여과기같이 저렴한 여과기들은 사용해 보면서 내 수조에 맞지 않으면 교체를 하던가 추가 및 제거를 할 수 있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을 예정이고 구매할때 비교적 목돈이 나가는 고가 여과기인 외부여과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미니외부여과기와 같이 몇만원 선에서 구매가 가능한 여과기도 있지만 수조가 커짐에 따라 더 좋은, 큰 용량의 외부여과기를 구매해야 합니다. 다른 여과기들에 비해 가격대가 나가기 때문에 대충 구매했다가는 2중구매를 하거나 돈을 낭비하게 될 수도 있을텐데요 그렇다면 외부여과기를 구매할때는 무엇을 기준으로 구매해야 할까요?



내 수조에 맞는 외부여과기를 골라보자



우선 여과기를 구매하는 목적은 수조 내부의 여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과기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여과력을 기준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각자 수조 내부에 살고있는 생물들의 개체수나 수조 내외부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여과력을 계산하는 방법은 외부 여과기 내부에 들어가 있는 여과재의 양과 외부여과기의 출수량, 두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여과재의 양으로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과재 양에 따른 여과력은 수조에 채워져 있는 물 양의 비율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물 양의 3% - 최소 여과재 양

물 양의 5% - 적합한 여과재 양

물 양의 10% - 과한 여과재 양


물론 물생활에 정답이란 없지만 보통 일반적인 수조를 기준으로 잡을 때 위의 비율로 여과재에 양에 따른 여과력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두번 째 방법은 외부여과기의 출수량으로 여과력을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출수량 대비 여과력은 보통 수조의 물을 시간당 5~6회 정도 회전 시킬 수 있어야 적당한 여과력을 갖추고 있다고 봅니다. 외부여과기를 구매하시려고 할 때 여과기의 박스 옆면이나 온라인 상 기재되어 있는 스펙을 보시면 '800L/H'와 같이 적혀있을 겁니다. 이게 바로 외부여과기의 출수량 입니다. 800L/H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해당 스펙이 기재되어 있는 외부여과기는 1시간에 800L의 물이 순환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자신의 수조나 구매하려고 하는 수조의 물 양을 계산 하신 뒤 외부여과기의 스펙과 비교하시면 됩니다.


수조 물 양 계산하는 방법


글로만 보시면 헷갈릴 수 있으니 제가 가지고 있는 2자 중폭 수조와 에하임 에코프로 200이라는 외부여과기를 기준으로 위 두가지 방법을 적용해 여과력이 충분한지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자 중폭 수조의 물 양은 79.8L이지만 바닥재나 수석도 있고 물을 꽉 채우지는 않았기 때문에 65L 정도로 잡아보겠습니다. 에하임 에코프로 200은 2.5L정도의 여과재가 들어가며 600L/H이라는 출수량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65L의 물양에 2.5L 여과재 양을 계산해 보면 3.8% 정도가 계산됩니다. 살짝 부족한 감이 있지만 그래도 모자라지 않은 여과재 양입니다. 이 부분은 서브 여과기를 연결하는 방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출수량 입니다. 65L의 물을 시간당 600L 회전시킨다면 약 9회의 회전율이 나옵니다. 출수량에 있어서는 권장 여과력인 5~6회를 훨씬 웃도는 값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외부여과기는 다른 여과기에 비해 가격이 어느정도 나가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자신의 수조에 맞춰 어느정도 여과력의 적당함을 계산해 보신 뒤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