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이야기

수조 물양. 수조 물량 계산 공식

by 무는슬이 2021. 1. 2.



안녕하세요 버블입니다.


지난 물생활 포스팅에서는 어항, 즉 수조의 명칭에 따른 수조의 크기를 알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였습니다. 지난 포스팅을 보셨다면 이제 물생활을 시작하기 전 수조의 크기를 고르실 때는 문제 가 없을 것입니다. 수조가 생각보다 맘에 드는데 문득 '이 수조에는 얼마만큼의 물이 들어갈까' 라는 의문점이 들게됩니다. 수조에 들어가는 물의 양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수조 물 양 계산 공식



수조에 들어가는 물의 양은 물생활을 하면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물생활을 하다보면 주기적으로 물을 환수해주어야 할때도 수조의 물양을 알아야 일정한 비율을 환수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겨울에 열대어들을 위한 히터구매 시, 외부 여과기를 구입할 때나 마지막으로 수조를 축양장이나 다이위에 설치하시는 분들은 확실히 수조의 무게를 버틸 수 있는 축양장이나 다이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수조의 물 양은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수조의 물 양을 계산하는 방법과 추가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조에 들어가는 물의 양을 계산해보자


수조 물양을 계산하는 방법


가로(mm) x (mm) x 높이(mm) / 1000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본인이 구매하거나 구매할 수조의 수치를 위 공식에 대입해 주시면 됩니다.2자 중폭 어항을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로(600)  x 폭(350) x 높이(380) / 1000 = 79,800



여기서 나온 79,800를 밀리리터라고 생각하신 뒤 리터로 환산을 해주시면 79.8리터라는 값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수조에 물을 100% 채웠을때를 기준으로 한 수치이며 바닥재, 유목, 수석 등이 없다는 전제하의 물 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바닥재나 유목 등을 제외한 정확한 물의 양을 계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바닥재, 유목, 수석등을 제외한 정확한 물의 양 계산하는 방법




1. 위 방법을 이용해 수조 전체에 들어가는 물의 양을 계산한다. 제 수조는 2자 중폭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80L로 계산을 하겠습니다.


2. 바닥재와 유목을 셋팅하신 뒤 물을 넣으신 뒤 수면과 수조 윗부분이 몇CM인지 확인해 주세요. 저는 높이 38CM어항이지만 물을 33cm정도까지만 넣었기 때문에 수면과 수조 윗부분이 5CM정도 공간이 나옵니다.

이제 위에 있는 수조 물양계산 공식의 높이에서 이 5CM를 대입하여 계산해 줍니다.


가로(600) x 폭(350) x 높이(50) / 1000 = 10,500 

10,500라는 값이 나왔으니 10.5리터라는 값이 나옵니다.


3. 마지막으로 전체 들어가는 물의양에서 수조 윗부분의 양을 빼줍니다.


전체 물의 양(80L) - 수조 윗 부분 양(10.5L) = 69.5L


수조 윗부분의 빈 공간으 제외하고 실제로 수조에 들어가 있는 물의 양은 69.5L라는 값이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