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이야기

어항조명 DIY 어항 LED조명 만들기 고스펙 수초조명을 만들어보자 수족관 조명 자작 45큐브(Feat.트윈스타 450S)

by 무는슬이 2021. 3. 24.

안녕하세요 버블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어항조명, 어항 LED조명을 직접 만드는 과정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어항에 조명이란 레이아웃은 내부 생물에게 정말 중요한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항조명은 2,3만원정도의 저렴한 가성비 조명부터 유명한 몇십만원이나 하는 고스펙,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도 있습니다. 특히 저처럼 수초항을 하시는분들에게 조명이란 정말 중요한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역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저렴한 3만원짜리 가성비 조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3만원짜리 가성비 조명이다 보니 모양도 모양대로 세련되지 않은 것 같고 22W 소비전력에 WHITE 스팟 60개, BLUE스팟 12개로 밝기는 그럭저럭 괜찮다고 하지만 아무래도 수초 전용 조명이 아니다보니 수초성장, 발색이 살짝 더딘감이 있는 것 같아 수초전용 고스펙 조명을 알아보던 도중 그 가격에 좌절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수초조명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사지 못하면 만들어보자! 라는 생각에 제작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계속 눈여겨 보았지만 구매하지 못했던 트윈스타사의 '트윈스타 LED 라이트 S 450S'이라는 모델을 기준으로 잡았으며 적용할 수조는 45큐브입니다.

 

트윈스타 LED 라이트 S 450S 스펙

소비전력 : 29W

WHITE 스팟 : 14개

RGB 스팟 : 81개

 

디자인도 세련되었고 RGB스팟이 많아 수초성장에 정말 많은 영향이 있을 것 같이 생긴 조명입니다

 

 

트윈스타 LED 라이트 S 450S 따라잡기

 

사용된 재료는 LED화이트바와 RGB바, 알류미늄 방열판, 아답터, 및 각종 전기부자재들입니다. 추가로 수조 위에 얹는 형식의 조명보다는 천장에 고정되어 내려오는 방식의 조명이 깔끔할 것 같아 관련 자재들역시 구입했습니다.

 

 

도착한 자재들을 보고있자니 현타가 옵니다. 그냥 완제품을 구매하는게 나았으려나..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 제작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LED바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4개의 LED바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LED바와 어댑터를 주문하시기 전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LED바의 소비전력이 아답터의 정격출력전압을 초과해버리면 누전차단기가 차단되어버리거나 타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계산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제가 구매한 자재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LED바는 4가지 색상(화이트,블루,레드,그린)을 50cm씩 주문했으며 50cm기준 소비전력 7.2W입니다. 저는 여기서 10cm씩 잘라낸 뒤 40cm씩만 4가지 색상(4줄)을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한줄 당 약 5.76w, 총 4줄이니 조명 소비전력이 약 23.04w가 나오기 때문에 정격출력 DC12V/3A 짜리 아답터를 구매했습니다.

 

DC12V/3A아답터는 36W용량이지만 일반적으로 용량의 70%까지만 사용을 권장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정격용량은 25.2W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제작할 조명의 소비전력이 23.04W이고 아답터 정격용량은 25.2W이기 때문에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D바 검수까지 완료 했으니 이제 방열판에 틀을 잡아보겠습니다. 방열판의 길이는 50cm이고 저는 LED바를 40cm로 재단하여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양 옆 5cm씩을 날려 주고 LED를 붙이기 쉽게 미리 연필로 도안을 그려주었습니다.

 

 

이제 LED바에 인두를 이용하여 전선을 납땝해 주겠습니다. LED바에 플러스 마이너스 표시가 있으니 확인 후 전선을 납땜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꿀팁! 밖으로 노출되어 있는 땜질부위에 수축튜브를 이용하시면 아래와 같이 깔끔한 마감이 가능합니다. 수축튜브는 알맞은 길이로 자른 뒤 끼워 넣고 라이터or드라이기를 이용해 열을 가해주면 수축이 됩니다

 

모든 LED바의 한쪽면에 전선을 땜질해 주었습니다

 

 

이제 LED바끼리 서로 연결해 줄 차례입니다. 아래와 같이 방열판 밖으로 전선이 튀어나가지 않게 적절한 길이를 측정하신 뒤 땜질을 해줍니다. 땜질 전 수축튜브를 미리 끼워 넣어 주셔야 합니다.

 

 

4개의 LED바를 직렬로 연결해 주었다면 아마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되었을 겁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를 직렬연결이라고 합니다

 

LED바의 시작부분이나 마지막부분(납땜이 되어있지 않은 부분)에 긴 전선을 한가닥 더 납땜해 주신 뒤 LED바를 방열판에 붙여주시면 됩니다(이 전선은 나중에 스위치와 연결되는 전선입니다). LED바 뒷부분에 양면테이프가 있어 쉽게 붙일 수 있습니다. 방열판에 LED바를 모두 붙여주신 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겠습니다.

 

 

다행히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제가 구매한 알루미늄 방열판은 물튀김 방지 커버와 커버탈락 방지 좌우 덮개가 있는 모델입니다. 뭔가 조명이 두껍고 커버가 있으니 훨씬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이제 만들던 조명은 잠깐 놔두고 천장에 와이어를 달아주겠습니다. 수조의 위치를 고려해 정확한 위치에 체크를 해준 뒤 타공해 주시면 됩니다. 복잡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제일 깔끔한 와이어로 선택했습니다.

 

 

깔끔합니다. 실제로 보시면 와이어는 있는 듯 없는듯 잘 안보이네요. 이제 와이어에 조명을 걸어주겠습니다. 기울어지지도 않고 떨어질 염려도 없어보이네요.

 

 

이제 조명에 물튀김 방지가드를 끼워넣은 뒤 양 옆을 커버로 막아주어야 하는데 막아주기 전, 스위치와 연결될 전선을 뺄 구멍을 하나 타공해 주었습니다. 집에있는 전기드릴로 어렵지 않게 뚫리네요

 

 

양 옆 커버를 장착한 뒤 전선을 스위치와 연결될 전선을 뺀 모습입니다. 정말 깔끔합니다. 전선 의 끝에는 스위치와 연결될 잭을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납땜이나 전기테이프를 이용하시기 보다는 수축튜브를 이용하시면 쉽게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완성된 제 나름 '45큐브 트윈스타 LED 라이트 S450' 수초전용조명입니다.

 

 

어렵지 않게 완성했네요

자 이제 스펙비교 들어갑니다.

 

모델명 트윈스타 LED 라이트 S 450S 자작조명
소비전력 29W 25.2W
WHITE 스팟 14개 24개
RGB스팟 81개 72개
가격 약 15만원 약 7만원

 

트윈스타의 고스펙 조명보다 RGB스팟이 조금 부족하기는 하지만 WHITE 스팟이 더 많이 들어가 있고

반도 안되는 가격으로 가격적으로 너무 저렴하게 제작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고스펙 수초조명을 거의 흡사하게 제작했다는 점과

천장에서 내려오는 형태이다 보니 수초 트리밍, 환수 등의 과정에서

걸리적 거리지 않는게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 댓글남겨주세요

재료값+택배비만 받고 만들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