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이야기

여과기의 종류. 여과기 종류별 특성과 장단점

by 무는슬이 2021. 1. 3.



안녕하세요 버블입니다.


지난 물생활포스팅에서 수조의 크기를 알아보는 방법과 그 수조에 들어가는 물의 양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수조, 물은 기본이고 바닥재, 여과기 등 준비해야 할 사항이 한두가지가 아닌 것 같습니다. 어릴적에는 그냥 어항안에 금붕어 몇마리만 넣어놓아도 잘 살았던거 같은데 요즘은 시대가 바뀌어서 인지 여과재, 여과기, 바닥재, 물잡이 등 정말 많은 부분을 알아야 제대로 물생활을 시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물생활을 함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인 여과기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또 그 여과기 종류별 어떤 장단점과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조 내부에 설치되는 여과기 종류와 장단점




1. 스펀지 여과기





제일 먼저 다룰 여과기는 스펀지 여과기 입니다. 스펀지 여과기는 어항 내 유리 벽면에 흡착식 큐방을 이용해 부착시키는 여과기 입니다. 기타 여과기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과기의 구조상 어항 내 열대어의 치어들이나 치비(새끼새우)들이 여과기 내부로 빨려들어가는 일이 없기 때문에 보통 새우만 단독적으로 사육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여과기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과기 자체가 어느정도 부피가 있기 때문에 작은 어항이라면 스펀지 여과기 1개만 부착을 해놓아도 어항의 반을 차지하는 경우가 있어 미관상으로 봤을때는 큰 단점으로 다가오는 여과기 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단독적으로 여과기만 있으면 작동이 불가능 하고 기포기를 추가로 구매해야 하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저면여과기






다음은 저면여과기 입니다. 저면여과기는 이름 그대로 수조 내 바닥재아래에 셋팅을 하는 여과기 입니다. 위 스펀지 여과기는 스펀지가 여과필터작용을 하며 물을 빨아들인 뒤 대롱으로 여과된 물을 배출하는 시스템이라면 저면 여과기는 바닥재 아래에 셋팅을 하기 때문에 바닥재 전체가 여과필터가 되는 셈입니다. 바닥재 전체를 여과 필터로 사용하여 여과된 물을 스펀지여과기와 동일하게 대롱으로 배출해 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여과력에 있어서는 최고의 여과기라고 할 수 있으며 가격 또한 스펀지 여과기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이 두가지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닥재 아래에 셋팅을 해야하기 때문에 여과기를 청소할 때 어항 전체를 들어내야 한다는 아주 큰 단점이 있으며 샌드류의 바닥재 같은 너무 미세한 입자의 바닥재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저면여과기 역시 단독적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기포기를 갖추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박스저면 여과기






다음은 박스저면 여과기 입니다. 박스저면 여과기는 저면여과기의 단점을 어느정도 보완한 여과기 입니다. 여과원리는 동일합니다. 저면여과기가 수조 바닥 전체에 셋팅이 되어 바닥재를 여과필터로 사용하는 여과기라고 한다면 박스저면 여과기는 수조 내 작은 수조를 하나더 추가한 뒤 그 수조를 여과기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기포기를 이용해야한다는 점 역시 동일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저면여과기와 다르게 여과기를 청소할 때 어항 내 바닥재 전체를 들어낼 필요 없이 저면 여과기 박스만 들어내어 청소하면 된다는 점과 바닥재 이외의 성능 좋은 여과재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저면여과기는 바닥재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타 여과재를 깔게되면 바닥재 높이가 상승하게 되어 미관을 해칩니다.) 용이한 청소방법과 효과적인 여과력으로 인해 물방과 같은 여러개의 수조가 셋팅되어 있는 수조에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스펀지 여과기와 비슷하게 수조 내 공간을 차지하게 되며 일정 시간 사용하다보면 이끼나 물때, 이물질 들이 껴 미관을 해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단지여과기







단지여과기는 단독적으로 사용하는 여과기라기 보다는 보조 여과기의 개념입니다. 위 여과기들과 동일하게 기포기로 작동을 하며 수조 바닥에 설치하는 여과기 입니다. 수조 바닥부분의 물을 흡입, 여과기 내부에서 여과를 거친 뒤 다시 물을 토해내는 구조입니다. 수조 바닥부분의 물을 흡입한다는 구조때문에 바닥재가 있는 어항에서 사용하기가 힘들다는 가장 큰 단점이 있지만(물론 설치는 가능하지만 100% 효율을 내지는 못합니다.) 수조 내 생물들의 배설믈을 효과적으로 빨아들인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일반적으로 타 여과기를 주 여과기로 사용하고 단지여과기 안에 물리적 여과재인 여과솜이나 스펀지를 넣은 뒤 집똥기(배설물을 정리하는 것), 즉 물리적 보조 여과기로 사용하거나 바닥재가 없는 탱크항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 측면여과기






측면여과기는 위 여과기들과는 다르게 기포기가 필요없고 내장되어 있는 수중모터를 동력으로 작동하는 여과기 입니다. 스펀지 여과기와 비슷하게 흡착 큐방을 이용해 수조 내부에 설치하는 구조이며 가장 큰 장점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수중의 분진을 제거하는데는 가장 효과적이라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들어가는 여과재의 양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과 어항 내부에 부착해야 하기 때문에 스펀지여과기와 비슷하게 미관을 해친다는 점, 작은 열대어(치어)나 새끼새우(치비)들이 사이에 껴서 죽을수도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힙니다. 이 외에도 객관적이지만 소음이 심하다는 점과 여과력이 나쁘다는 점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측면여과기는 여과기 중에서 비교적 나쁜 평을 받는 여과기 입니다.




수조 외부에 설치되는 여과기 종류와 장단점




1. 걸이식 여과기







걸이식 여과기는 물생활을 처음 할때 수족관에 가면 보통 제일먼저 추천해 주는 여과기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여과기라고 생각합니다. 걸이식 여과기는 측면여과기와 비슷하게 내장되어 있는 모터를 동력으로 작동하는 여과기 입니다. 명칭대로 수조의 유리에 걸쳐 입수구만 수조 내부 물속에 넣고 나머지 여과기 부분은 수조 밖에 위치하기 때문에 보통 수조 뒷쪽에 많이 설치하는 편이고 그로인해 수조 내부가 깔끔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덕분에 여과기 청소 및 관리에 있어서도 편리한 편이고 물 표면에 뜨는 유막을 제거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북이 수조와 같은 수면이 낮은 수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과 빨아 들인 물이 여과기를 거쳐 다시 수조로 되돌아가는 과정에서 낙차로 인한 소음이 발생한다는 점과 측면 여과기와 비슷하게 들어가는 여과재가 한정되있기 대문에 큰 수조에서는 턱없이 부족한 여과력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2. 상면 여과기







상면여과기는 걸이식 여과기와 비슷하게 모터를 동력으로 작동하며 수조 밖에 위치하는 여과기 이지만 수조에 거는 형태가 아닌 수조 위에 올린 뒤 입수구 부분이 수조 내부로 들어가는 형태의 여과기 입니다. 여과 방식은 걸이식 여과기와 거의 동일하게 입수구로 들어간 물이 여과기의 여과필터를 거쳐 출수구로 배출되는 방식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큰 여과기의 부피로 인해 걸이식 여과기에 비해 많은 양의 여과재가 들어간다는 점과 입수구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수조 밖으로 나와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수조 내부가 미관상 상당히 깔끔해 진다는 점, 또 여과기가 수조 밖에 위치하기 때문에 청소 및 관리가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수조의 길이에 맞춰 여과기를 구매해야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내가 2자수조를 사용하고 있다면 60CM의 상면 여과기를 구매해야 하고 만약 나중에 3자 어항으로 교체를 한다면 기존에 있던 여과기는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 여과기가 상면에 위치하기 때문에 조명의 위치에 제약이 있다는 점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수조 위에 묵직한 여과기가 올라가 있기 때문에 수조 밖에서의 미관이 보기 안좋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외부여과기







외부여과기는 여과기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고급 여과기 입니다. 역시 여과기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모터를 동력으로 작동을 하는 여과기 이며 입수구와 출수구만 어항내부로 들어가고 나머지 여과기 본체는 밖으로 나와있는 형태입니다. 외부여과기의 가장 큰 장점은 큰 부피로 인해 들어가는 여과재의 양이 많아짐에 따라 강력한 여과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여과기 종류에 따라 내부에 여러가지 여과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입수구와 출수구를 제외한 여과기 본체가 보통 수조 밑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조다이 서랍에 여과기를 넣기 때문에 여과기 자체를 통째로 가릴 수 있고 미관상 가장 좋은 여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각격이 터무니 없이 비싸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외부여과기는 수조보다 아래에 위치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곳에 수조를 위치해서 물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외부여과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물론 작동은 가능하나 모터의 수명이 짧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또 부피가 크기 때문에 비교적 좁은 위치에 수조를 자리한 경우에도 여과기를 놓을만한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