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이야기

어항, 수조의 크기. 큐브 자반 1자 2자수조에 대하여

by 무는슬이 2020. 12. 28.

어항, 수조의 크기. 큐브 자반 1자 2자수조에 대하여어항, 수조의 크기. 큐브 자반 1자 2자수조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버블입니다.


새로운 취미생활 겸 여러 정보를 공유하고자 '물생활 이야기'라는 새로운 페이지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물생활, 물질이라고도 하는 취미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수조, 여과기는 물론이고 열대어, 새우 여러가지 정보들을 하나하나 작성해 갈 예정입니다.


오늘은 물생활의 가장 기본장비라고 할 수 있는 수조, 즉 어항에 대한 내용 중 수조 크기에 대한 명칭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물생활을 기존에 해오시던분들은 아무 문제가 없지만 물생활을 처음 하시는 초보분들은 여기서 이미 막히게 됩니다. 수조면 그냥 수조지 왜 큐브, 자반, 2자 등 통일되지 않은 여러 명칭들을 사용할까요? 물생활을 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여과력 계산, 히터 와트 계산, 환수량 계산 등 여러 사항들을 헤쳐나가려면 가장 기본적인 수조 규격에 대한 명칭들을 알고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큐브, 자반, 2자수조, 배럭.. 이게 다 무슨 말인가요?



물생활을 하려면 우선 수조가 있어야 합니다. 보통 집에 수조를 놓을만한 공간을 봐 두신 뒤 그 공간에 맞는 수조를 구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안타깝게도 시중 대부분의 수조들은 정해진 규격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현관 옆 72Cm정도 남는 공간에 수조를 두려고 생각을 했었다가 무산된 기억이 있네요. 수조의 규격을 나타내는 단어 중 먼저 '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조의 크기수조의 크기



위 이미지는 어항의 규격을 알아보기 전 각 모서리의 위치를 나타낸 이미지 입니다. 우선 '자'란 간단히 30cm의 크기라고 할 수 있으며 이 크기는 수조의 전면(가로)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1자수조는 30cm, 2자는 60cm, 3자는 90cm인 개념입니다. 여기서 폭의 길이에 따라 순서대로 소폭, 중폭, 광폭으로 나뉘어 지며 가끔 높이에 따라 일반, 혹은 하이수조로 나누어 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전면과 폭, 높이의 길이를 조합하면 수조의 규격을 알 수 있습니다. (2자 중폭 일반 or 3자 광폭 하이) '자반'수조는 말 그대로 한자 반, 즉 45cm의 수조를 의미합니다.



다음은 큐브 수조 입니다. 큐브는 위의 '자'수조의 개념보다 더 간단합니다. 큐브는 말 그대로 전면과 폭, 높이가 모두 같은 정사각형의 수조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20큐브, 25큐브, 30큐브, 45큐브, 크게는 60큐브까지 시중에 판매가 되며 큐브 앞에 붙는 숫자는 한 면의 길이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추가로 전면과 폭의 길이보다 높이가 살짝 더 높은 큐브는 하이큐브라고 부릅니다. (25하이큐브 = 전면25x폭25x높이30 )



다음은 배럭수조입니다. 배럭수조는 전(앞)면의 길이가 짧고, 폭(옆)면의 길이가 긴, 1자나 2자 수조를 옆으로 돌려 좁은 폭면을 앞으로 오게하고 넓은 전면을 옆으로 가게 제작된 수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