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재테크의 가장 우선순위, 종잣돈을 모으는 방법

by 무는슬이 2019. 2. 11.

쉽게 알아보는 재테크 지식


재테크의 기본은 종잣돈 만들기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어느 정도의 목돈을 손에 쥔 다음부터 재테크가 시작되는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재테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종잣돈이란 대략 얼마정도의 돈을 말할까요?

종잣돈은 정확한 액수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며 500만원, 300만원, 1천만원 모두 종잣돈이 될 수 있습니다.

종잣돈의 시작 액수가 중요하기 보다는 제일 우선적으로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 자신의현재 경제사정을 고려하여

달성해야 하는 종잣돈 액수의 목표를 세우고 목표금액이 설정되었다면 무조건

저축이나, 절약 등 자신의 재테크 계획 대로 실행해야합니다.

 

종잣돈을 손에 쥐고 나서 재테크를 시작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종잣돈이 없이 월급의 일부분으로 재테크를 시작하게되면 부동산, 주식투자, 금융상품 등

어떠한 재테크를 하기에도 애매해 집니다.

물론 할 수는 있지만 한정적인 재테크뿐이 할수 없게되고 그에 대한 수익도 적기때문에

시작과 동시에 허무함을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목표한 종잣돈을 위한 저축을 함과 동시에 자신의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터득해야합니다.

 

종잣돈이 마련되면 재테크의 절반은 성공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종잣돈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렇다면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 처음 종잣돈을 모으는 지름길은 없을까요?

종잣돈을 모으기 위하여 무조건 멘땅에 해딩하는 방법보다는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 자신의 자산을 관리하면서 종잣돈을 모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종잣돈을 비교적 현명하게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재표라는 용어를 아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쉽게 설명하면 기업에서 자기 회사의 자산현황을 나타내는 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테크를 위한 종잣돈 모으기를 시작함과 동시에 자기 자신의 재무재표를 만들고 자산 현황을 기록하는게 좋습니다.

거창하게 얘기해서 재무재표이지 사실 자신의 자산현황을 나타낸 가계부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은 얼마인지, 대출, 수입, 지출등 자신의 자산에 대한 입출내용을 상세히,

자신이 보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딱히 양식이 없더라도 자신이 봤을때 자산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정도면 됩니다.

 

자신만의 재무재표를 작성했다면 구체적인 자신의 재무설계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돈의 움직임이란 자신이 계획한대로 딱딱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급작스러운 경조사, 병원비 등은 갑작스럽게 나갈 수 있는 지출입니다.

이런 점들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포괄적인, 현명한 재무설계는 반드시 필요한 항목입니다.

자신의 수입이 200만원이라고 가정을 했을 때 그 200만원 중 일정한 지출, 생활비를 계산한 뒤

매달 저축하는 70만원으로 어떻게 단기간에 1000만원을 만들지에 대한

단기에서 중기, 장기까지의 목표를 구체적이고 유동적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와 동일하게 수입 200만원 중 교통비, 식비, 통신비와 생활비를 정산하면 대략 70만원이 남는다고 가정해봅니다.

그렇다면 월급을 받자마자 바로 70만원을 저축한 뒤 남은 돈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 70만원을 그냥 저축할지 단기금융상품에 투자를 할지,

아니면 일부분을 매달 우량주에 투자할지 등의 방법에 대해서도 계획을 짜야합니다.

월급 전날 생활비에서 남은 자투리 돈은 내일 받을 월급 중 저축분 70만원과 함께 다시 저축하면 됩니다.

1000만원을 목표로 잡고 시작을 했을때 1000/70 = 14.28 저축만 하더라도

최소 대략 1년3개월이면 목표로 잡은 종잣돈을 손에 쥘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일부분을 분산시켜 주식 투자, 매달 생활비에서 얼마씩을 남겨 이월 저축,

타 금융상품에 가입 등의 방법까지 활용했다면 더욱 일자를 앞당길 수도 있을겁니다.

 

앞서 내용대로 절약과 저축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재테크에 있어서 신용카드 할부구매 남용, 대출 등은 멀리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결제는 눈앞에서 현금이 나가지 않기때문에 과소비를 부추길 때가 많습니다.

특히 할부구매 같은 경우는 과소비에 있어서 그 정도가 더욱 심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거래 은행을 정해놓고 한장정도의 신용카드만 만든 뒤 그날 지출액을 가계부에 상세히 작성 하거나,

신용카드 이용 즉시 문자가 날아오게하는 서비스에 가입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그날그날의 지출에 대해서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출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어떤 금융상품도 대출이자보다 높지는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대출이자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는 것만으로도 가지고 있는사람들에 비해서

적게는 1개 많게는 3개의 금융상품을 더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일 자신에게 빚이 있다면 아르바이트를 해서라도 빚부터 청산하는 것이 빠른 종잣돈을 모으는 지름길 입니다.

 

돈을 관리하는법, 저축하는법, 사용하는법을 알았다면

하루 빨리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좋은 금융상품등을 찾아봐야 합니다.

저축도 한가지의 방법이지만 저축만 했다가는 요즘같은 금리에 이자도 기대할 수 없고

결정적으로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게 됩니다.

 

종잣돈의 목표금액과 기간을 산정했으면 그 기간에 맞는 단기 금융상품에 가입을 하는 것이

저축보다는 조금이라도 많은 이자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상품에 가입을 하지 않고 저축만을 하게 된다면 돈을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이길 수 없게되거나

급한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는 일도 있습니다.

생활비를 절약하려고 하다가도 통장에 돈이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 내고 안일한 소비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조금 늦어지더라도 금융상품보다는 저축을 하는 방식의 재테크를 선택했다면

저축통장을 개설한 뒤 계좌번호만 남기고 카드와 통장을 없애버리는 것도 한가지의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돈을 쓸일이 생기더라도 은행에 가서 재발급을 해야하기 때문에

그 중간에 다시한번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 종잣돈을 모을때에는 큰 목돈보다는 단기간에 1천만원이나 2천만원 등

비교적 작은 금액을 목표로 잡아야 합니다.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지쳐 나가떨어지는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조금씩, 일정 규모의 종잣돈이 만들어지는 즉시

짧게 짧게 돈을 굴려 모으는 방식이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