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및 조회 방법, 지역 별 중복수령 여부 및 상세내용

by 무는슬이 2020. 5. 12.

오늘의 이슈



긴급재난 지원금 신청 자격 요건과 금액



안녕하세요 버블입니다. 요즈음 다들 많이 힘드시죠? 코로나19라는 지독한 바이러스때문에 학생들은 등교도 못하고, 자영업자들은 한숨만 푹푹 쉬어대고 있는 힘든 시기에 단비와도 같은 긴급재난지원금! 다들 신청하셔야지요. 물론 긴급재난 지원금을 받는다고 당장 모든게 순조롭게 풀리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국가에서 많든 적든 이러한 제도를 내 주었다는것에 의미를 두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국가긴급재난지원금과 각 지자체(서울시, 경기도 등)에서 지원해주는 재난긴급생활비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이 둘은 엄연히 다른 지원금이고 중복이 가능합니다. 서울을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2020.03.30일부터 05.15일까지 서울 시민들 중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를 기준으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해 주었습니다. 타 지자체도 각각의 지자체별로 비슷한 정책들을 시행 하고 있으며 이번에 신청 할 긴급재난지원금과는 별개입니다.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정책이며 1인, 2인, 3인, 4인가구를 기준, 가구별 차등 금액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이번 정부 긴급 재난지원금은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적용이 되며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의 개념이 적용되기 때문에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고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이 되어 있다면 하나의 가구로 간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건강보험 가입자(신청자)와 주소지가 다르게 등록이 되어 있다면 피부양자로 등록이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별도의 가구로 인정합니다. 지원 금액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긴급재난 지원금 가구별 금액

※ 이미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 지원금 지역별 중복 수령 여부


여기서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다라고 이미 지자체에서 기타 지원을 받은 사람들은 이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하는것이 아닙니다. 이 내용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서울과 경기도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서울과 경기도는 두 지역 모두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라는 정책을 각각 시행했고 자격이 부합되는 시민들에 한해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받은 이 지원금이 바로 위에 나와있는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서울과 경기도의 정책은 살짝 나눠지게 됩니다.


경기도의 경우에는 이미 수령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이번에 신청 하는 긴급재난지원금에서 미리 선 지급 한 형태로 책정이 되었기 때문에 이 두가지를 중복수령, 즉 모두 수령하는 게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4인가구 기준으로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10만원을 수령한 가구라면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에서 100만원을 추가로 수령해 총 110만원을 수령하는것이 아니라 10만원을 이미 수령했기 때문에 긴급재난지원금에서 그 10만원을 제외 한 90만원을 수령하게 되어 총 100만원을 수령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서울시의 경우에는 경기도와는 다르게 지자체의 재난긴급생활비와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을 중복해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인가구 기준으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40만원을 수령한 가구들도 추가로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을 수령해, 총 140만원의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서울과 경기도 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들이 모두 다른 정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 자신의 지역이 어떤 정책으로 재난지원금을 구분하는지를 각 지자체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자신이 수령할 수 있는 지원금의 금액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 지원금 조회 방법


www.긴급재난지원금.kr


긴급 재난 지원금을 신청하기 전위 링크를 타고 가시면 자신의 가구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타고 가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 지원금 가구수 조회는 세대주만이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세대주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한 뒤 공인인증서 확인까지 받으면 바로 자신의 가구수가 몇인 가구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방법

이미지 출처 : www.긴급재난지원금.kr


이제 신청 방법입니다. 긴급재난 지원금의 지급 수단은 크게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상품권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신청은 조회와 동일하게 세대주만이 신청, 수령을 할 수 있지만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을 받는다면 신청은 세대주만이 가능하지만 세대원이나 대리인이 세대주의 위임장을 지참하여 수령 가능합니다. 추가로 서버의 혼잡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출생연도 끝자리 별 신청요일을 제한하는 5부제로 진행됩니다. 


ex)91년생이나 86년생의 경우는 월요일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긴급재난 지원금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신청하는 방법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로 신청하는 방법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충전되는 방식으로 지급이 되며 온라인신청 과 오프라인 신청,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1. 온라인 신청 방법


  • 건 - 세대주 본인 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

  • 기간 - 2020.05.11 부터

  • 방법 -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 긴급재난지원금탭으로 들어간 뒤 양식에 맞게 신청



국민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한카드 긴급재난지원금

하나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이미지 출처 : 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위 이미지는 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화면이며 카드사마다 긴급재난 지원금 신청탭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카드사가 메인화면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링크를 크게 띄워 놓았거나 바로 신청할 수 있는 링크를 띄워 주기 때문에 찾기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 되면 2영업일 후 선택한 카드에 지원금이 자동 충전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 조건 - 세대주 본인 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방문 시 신분증 지참

  • 기간 - 2020.05.18 부터

  • 방법 -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후 신청서 작성


오프라인신청도 온라인과 동일하게 신청 후 2영업일 후 선택한 카드에 지원금이 자동 충전 됩니다.



긴급재난 지원금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하는 방법


1. 선불카드, 상품권 온라인 신청


  • 조건 - 세대주 본인만 신청 가능(위임장 지참 시 세대원, 대리인이 '수령'가능)

  • 기간 - 2020.05.18 부터

  • 방법 -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작성(신청서 작성 시 상품권/선불카드 지급수단 선택 필수) 후 지급 준비 완료문자 수신 후 읍면동 주민센터 or 지역금고 방문 후 수령

아직 신청하지 않아서 지자체 홈페이지 내용만을 정리해서 작성했지만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작성했던 것으로 봤을때 지급 준비 완료까지 영업일 10일~14일 정도 예상하며 지급 준비 완료 통보는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받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2. 선불카드, 상품권 오프라인 신청
  • 조건 - 세대주 본인만 신청 가능(신분증 지참, 위임장 지참 시 세대원, 대리인이 '수령'가능)

  • 기간 - 2020.05.18 부터

  • 방법 -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 관활 읍면동 주민센터 or 지역금고에 방문해서 신청서 작성(신청서 작성 시 상품권/선불카드 지급수단 선택 필수)후 접수, 지급 준비 완료문자 수신 후 읍면동 주민센터 or 지역금고 방문 후 수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