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컴퓨터부품 메인보드

메인보드 RGB헤더 12V 5V 상호 변환하는 방법

by 무는슬이 2021. 4. 17.

컴퓨터란 어려운 과목이 아니다

 

안녕하세요 코캣입니다. 최근 커스텀PC의 RGB 헤더, LED 튜닝관련해서 글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글을 계속 쓰다보니 보충해야 될 내용도 계속 생각이 나고 추가로 알아야 할 내용들도 있는 것 같아서 오늘 역시 관련 내용을 추가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지난 포스팅에서 계속 다뤄왔던 RGB헤더에 관한 내용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 드렸듯이 RGB 헤더는 12V RGB HEADER(4PIN)와 5V ADDRESSABLE RGB HEADER(3PIN), 이렇게 두종류가 있습니다. 

 

RGB헤더는 두가지 종류가 있고 그 종류에 따라 장착되는 부품의 내부적인 구조가 다르고 외부 규격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튜닝 부품을 구입할때도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의 RGB헤더가 어떤 방식인지 반드시 확인을 하고 구매해야 슬픈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LED튜닝을 처음 해보려고 도전하시는 분들 중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 RGB헤더의 5V와 12V의 차이점을 아예 모르시기 때문에 아무 튜닝부품이나 구매하신 뒤 규격이 맞지 않는것을 확인하시고 헤더가 다른데 장착이 가능하냐고 물어보십니다. 심지어 물어보지도 않으시고 그냥 장착했다가 보드가 날아가는 경우도 간간히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5V와 12V를 서로 혼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아예 없는걸까요? 자신의 RGB 헤더가 5V인데 12V헤더에 장착해야하는 부품을 구매했으면 환불을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V RGB HEADER(4PIN)를 5V RGB HEADER(3PIN)변환하기

 

 

   

이미지 출처 : taobao

 

12V를 5V로 변환해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보통 ARGB의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데 자신의 메인보드에 12V헤더밖에 없거나 메인보드의 RGB헤더를 확인안하고 튜닝 제품을 구매했는데 제품은 12V헤더를 필요로하는 제품이고 메인보드는 5V헤더가 탑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12V RGB 헤더가 장착되어있는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으신데 5V 호환 튜닝제품들을 구매하셨다면 다행히도 추가로 외부적인 장비를 구입하셔야 하기는 하지만 두가지의 방법을 통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메인보드의 12V헤더를 외부 변환 컨버터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위 이미지의 제품이 바로 12V 헤더에서 5V의 헤더를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외부 장비입니다. 12V헤더를 5V헤더로 1:1 변환시켜주는게 아니라 메인보드의 12V헤더에 연결하면 5V포트 1개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추가로 12V의 제품도 같이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2개의 12V포트 역시 추가로 탑재가 되어 있는 멀티 기능까지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위 이미지 구성품3번 선을 컨버터에 연결한 뒤 2개로 분리되어 있는 선 한가닥은 메인보드의 12V헤더에 연결하시면 되고 나머지 선 하나는 파워 서플라이의 SATA포트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개인적으로 추천을 드리지 않는게 변환을 해서 연결했다고 하지만 기본적인 RGB헤더가 12V이기 때문에 온전한 ARGB기능을 이용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다고 알고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이미지 출처 : taobao

 

두번째 방법은 메인보드의 RGB헤더를 애초에 사용하지 않고 변환선을 이용해 파워 서플라이에서 전원을 공급받고 컨트롤러를 통해 ARGB의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첫번째 방식은 메인보드의 12V RGB헤더를 5V로 변환시키는 방법이고 두번째 방법은 애초에 메인보드의 헤더를 사용하지 않으며 전력은 파워 서플라이에서, LED의 색상 변경등의 세부컨트롤은 외부 컨트롤러로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이유로 이 두번째 방법을 더 추천드립니다.

 

 

변환 컨버터 vs 변환선 어느 방법이 더 좋을까?

 

 

두가지 방법 모두 외부적인 장치를 사용해야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첫번째 방법에서 사용한 변환 컨버터는 매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국내에서 구하기 어렵지만 두번째 방법에서 사용하는 변환선은 국내에도 매물이 어느정도 있기때문에 장치를 구하는게 더 쉽습니다. 게다가 변환컨버터보다 변환선의 가격이 훨씬 더 저렴합니다. 두번째는 크기의 차이입니다. 두번째 방법에서 사용되는 변환선같은 경우에는 부피가 작기 때문에 케이스의 뒷면에 잘 부착해 놓는다면 외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지만 변환 컨버터는 제품의 두께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PC내부에 장착을 하게 됩니다. 물론 컨버터 하나가 추가된다고 해서 외관상 크게 변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보이는 것보다는 뒤로 숨기는게 훨씬 깔끔한건 누구나 같은 생각일 겁니다. 마지막으로는 컨트롤러의 유무입니다. 변환 컨버터는 외부 컨트롤러가 탑재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ARGB의 모든 기능을 이용하실 수 없지만 변환선의 경우에는 외부 컨트롤러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컨트롤러를 통해 ARGB의 모든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5V RGB HEADER(3PIN)를 12V RGB HEADER(4PIN)변환하기

 

 

이미지 출처 : taobao

 

5V를 12V로 변환해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5V 헤더가 ARGB기능을 지원하는데 굳이 ARGB기능이 없는 12V로 변환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자신의 거의 모든 분들이 자신의 메인보드가 5V헤더만을 탑재하고 있지만 튜닝 제품을 12V 제품으로 구매한경우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 경우는 간단합니다. 5V헤더를 12V로 변환해주는 컨버터는 제가 알기로 없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드렸던 메인보드의 RGB헤더를 애초에 사용하지 않고 변환선을 이용해 파워 서플라이에서 전원을 공급받고 컨트롤러를 통해 ARGB의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변환선 역시12V와 5V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위 이미지의 빨간 상자 안을 보시면 위 변환선이 5V(3PIN)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12V의 튜닝제품을 구매하셨다면 12V헤더가 달려있는 변환선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구매하거나 구매할 예정의 튜닝 제품들이 어떤 헤더에 호환이 되는지 반드시 체크하신 후 변환선을 구매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