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HTS의 모든 것 [키움증권 영웅문]

HTS 프로그램 이해하기 '키움종합차트 0600'편 주식차트 보는법 [키움증권 영웅문]

by 무는슬이 2018. 12. 11.

HTS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버블입니다.


지난 포스팅까지 키움증권으 HTS프로그램인 영웅문의 기본 설정방법 및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지난 포스팅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계좌 개설 및 증권사 아이디 만들기


모바일에서 주식하자 MTS 세팅하기


키움주문 4989 이해하기


키움주문 4989 이해하기2


키움주문 4989 설정하기


키움주문 4989로 주식 매수, 매도, 정정, 취소하기


연계은행 입출금 0801로 주식, 은행계좌 상호 입금 출금 하기


위의 포스팅들을 차례로 정독하셨다면 이제 은행과 주식계좌간의 입출금과 주식 매매를 하실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주식매매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업의 이름만 보고 매매를 할 수는없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차트라는 지표를 이용해

매매할 주식을 선정하기도 하며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계속 보유할지, 처분할지를 결정합니다.

오늘은 주식매매에 있어서 필수 지표인 차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영웅문 좌측 최상단 입력란에 '키움종합차트' 혹은 '0600'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입력을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차트 창이 활성화 됩니다.

활성화 된 차트를 보시면 빨간색 봉과 파란색 봉들이 여러 형태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캔들차트라고 합니다. 캔들이란 말 그대로 양초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모양이 양초와 비슷하기 때문에 캔들차트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캔들차트를 확대하여 캔들을 하나하나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선 몇가지 용어에 대해서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시가 : 주식시장이 시작되면서 결정된 주가, 즉 시작과 동시의 가격을 뜻합니다.

종가 : 주식시장이 종료되면서 결정된 주가, 즉 종료 동시의 가격을 뜻합니다.

고가 : 그날 최고로 높게 올랐던 가격을 뜻합니다.

저가 : 그날 최저로 낮게 내려갔던 가격을 뜻합니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캔들이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캔들을 양봉이라고 합니다.


아래의 캔들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시가에서 저가까지 하락했지만 이후 고가까지 상승을 하였고 소폭 하락해 종가에 마무리 되었다.

즉, 장 중에는 현재 주가가 시가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거나 장 마감 후 종가가 시가보다 높을 때 나타납니다.

주가가 상승한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시가가 종가보다 아래에 위치하게 됩니다.



반대로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캔들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캔들을 음봉이라고 합니다.


아래의 캔들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시가에서 고가까지 상승했지만 이후 저가까지 상승을 하였고 상승해 종가에 마무리 되었다.

즉, 장 중에는 현재 주가가 시가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거나 장 마감 후 종가가 시가보다 낮을 때 나타납니다.

주가가 하락한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시가가 종가보다 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 날의 주가 가격의 변화를 캔들로 나타내는 방식이 캔들 차트입니다.

하지만 이 차트는 그날, 즉 '일'이 아닌 년간, 월간, 주간, 작게는 분단위로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빨간색 사각형을 보시면 일, 주, 월, 년, 분, 초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미지에서는 일단위로 체크가 되어 있지만 그 옆으로 보시면

주 월 년 분 초 등 여러 단위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로 체크가 되어 있는 형태에서는 캔들 하나하나가 그 날짜에 있었던 가격변화를 표시하지만

주, 년 등 다른 단위로 변경한다면 캔들 하나하나가 표시하는 범위가 달라지는 개념입니다.


일 단위로 캔들을 본다면 캔들 시가와 종가, 고가, 저가의 기준이 해당 날짜 하루의 통계이지만

차트를 주단위로 변경한다면 1주 안에서의 시가와 종가, 고가, 저가의 통계로 그려낸 캔들이 나타나며

월단위로 변경한다면 1달 안에서의 주가통계, 년단위는 1년 안에서의 주가통계로 캔들이 만들어지는 개념입니다.


즉 쉽게 정리하자면 단위별로 보여지는 캔들의 주기가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캔들 하나가 하루의 주가변화를 나타낼 수 있고 1주간의 주가변화, 1달간의 주가변화,

1년간의 주가변화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년단위로 차트를 본다면 캔들 하나가 1년의 시작, 1월1일을 기점으로 시가가 정해지고

그 1년간의 고가와 저가가 표시되며 12월31일을 기준으로 종가가 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월단위로 차트를 본다면 그 달의 1일을 기점으로 시가가 정해지고

30일이나 31일을 기준으로 종가가 정해지게 됩니다.



큰 단위로는 년 월 주가 있고 작은 범위로는 분단위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분단위는 더욱 세분화 된 분할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분단위를 선택하면 우측의 숫자들이 활성화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3, 5, 15, 30, 45, 60 이 숫자들은 분 단위를 나타냅니다.

즉 1을 선택하면 캔들이 1분 단위로 표시되며 3은 3분단위, 30은 30분 단위 인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1을 선택하면 캔들의 시가가 00:00초를 기준으로 형성되며 

1분이라는 시간 안에서 저가와 고가가 표시됩니다. 그러다가 00:60초, 즉 1분이 되는 기점으로 종가가 결정되며

그와 동시에 다음 캔들이 생성되게 됩니다.


시간 단위만 다르지 3분이나 5분, 30분 모두 동일한 개념입니다.



보통 투자를 길게하는 장기투자자나 장기간의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서 주, 월, 년간 단위의 차트를 보게 되며

짧은 매매를 선호하는 단타매매법이나 스켈핑 기법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분단위나 초단위 차트를 주고 보는 편입니다.


차트를 보다가 확대나 축소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차트의 우측 하단을 보시면 아래와 같은 형태의 조절탭을 볼 수 있으며 클릭 후

좌우로 움직여 차트를 축소 및 확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들은 한 종목의 주가의 주가 변화를 년, 월, 주 단위로 10년, 5년, 1년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년단위나 월, 주 단위의 차트는 캔들 하나하나가 긴 기간의 주가를 나타내기 때문에

캔들의 숫자가 적어 주가의 변화를 한번에 보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단위를 분단위로 바꾼다면 캔들의 갯수가 비교할 수 없이 늘어나기 때문에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차트를 최대한 확대한다고 하더라도 긴 기간을 보기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차트를 10분단위로 설정했으며 최대로 확대해도 23 거래일의 주가변화밖에 확인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분단위의 차트에서 그 이전의 주가를 확인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차트 우측 상단 부분에 표시해 놓은 캔들 2개와 화살표가 같이 있는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은 '연속조회'라는 버튼이며 클릭 시 그 이전의 차트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연속조회 버튼은 여러번 클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클릭을 많이 하면 더 이전 날짜의 차트 까지 표시되게 됩니다.



연속조회를 누르기 전 차트 하단의 꽉 차있는 사이드바가 연속조회 버튼을 클릭하자



아래와 같이 작아지며 이전 날짜의 차트로 이동할 수 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움증권 HTS 프로그램인 영웅문의 키움종합차트의 간단한 개념과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유용한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보시다가 잘 안되시거나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상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캔들 차트의 종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식의 모든 것 - 캔들차트 종류와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