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프로그램을 배워보자/한컴오피스 한글 어렵지 않게 배워보기

한글 2014 용지 규격, 여백 설정하는법

by 무는슬이 2021. 4. 22.

안녕하세요 코캣입니다. 오늘 새롭게 한컴오피스의 한글파헤치기라는 카테고리가 신설되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글을 물론이고 앞으로 한컴오피스, 워드, 포토샵 등 여러가지 컴퓨터 관련 유용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글도 적어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방문과 댓글소통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 작성 기준이 되는 프로그램은 한글 2014 버전 입니다.'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은 세무서나 구청, 일반적으로 관공서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며 남자분들은 대부분 군대에서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공서들을 제외하고도 취업 후 사용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은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전 아주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용지 규격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2014를 실행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글이나 표를 작성할 수 있는 하얀 용지가 실행이 됩니다. 

 

 

하지만 이 용지를 자세히 보시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틀이 있고 상하좌우로 여백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우리가 문서를 작성하면 이 틀 안의 규격에 맞추어서 작성이 되며 출력을 했을 시 상화좌우로 여백이 남게 됩니다. 위의 여백은 기본값이며 이 기본값으로 글을작성한 뒤 출력을 하게되면 너무 많은 여백이 남게되기 때문에 이 규격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림과 동시에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다룰 수 있는 용지 규격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편집 용지에 대한 설명

 

 

 

단축키 'F7'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화면에서는 우리가 출력하고자 하는 용지의 종류나 용지의 방향, 여백의 규격 등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용지종류 - 용지종류는 말 그대로 우리가 출력하는 용지 종류의 규격에 맞추어 자동으로 규격을 설정 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지는 A4용지이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A4용지의 규격에 맞게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A4용지 외에도 B4용지나 A3등 자신에게 필요한 용지를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규격이 설정됩니다.

 

  • 폭, 길이 - 폭과 길이는 바로 이전 종류에서 선택한 용지의 규격입니다. 폭은 용지의 가로길이이며 길이는 세로 길이를 나타냅니다. 기본값은 A4용지의 규격으로 맞추어져 있지만 스스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용지 방향 - 말 그대로 용지의 방향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세로의 방향으로 작성을 하지만 가로방향의 문서를 작성하고자 하실 때 용도에 맞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제본 - 문서를 여러장 출력한 뒤 제본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능이기는 한데 굳이 제본을 선택하지 않고 '한쪽'으로 선택한다음 여백을 조절하면 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 용지 여백 - 처음에 설명드렸던 용지에서 문서가 작성이 되는 틀의 규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상하좌우로 위,아래,좌,우측의 여백이 있으며 위 아래에는 머리말과 꼬리말, 왼쪽에는 제본의 규격이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위 아래는 머리, 꼬리말을 포함 35mm, 좌, 우는 30mm의 여백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머리말과 꼬리말을 따로 설정해서 작성하시는 분들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설정을 하시면 되겠지만 저는 따로 머리말과 꼬리말의 규격을 설정하지 않고 문서 내부에서 따로 설정을 하기 때문에 통째로 여백으로 생각을 해버립니다. A4용지를 한장 가지고 와서 상하좌우 여백을 미리 생각하신 뒤 그 값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보통 상하좌우 모두 5mm의 값을 주고 머리말과 꼬리말은 0이라는 값을 준 뒤 문서를 작성합니다.

 

 

제 방식대로 규격을 설정 완료한 이미지 입니다. 상하좌우 모두 5mm로 입력을 했기 때문에 여백이 많이 남지 않아 문서를 작성하면 꽉 찬 느낌을 줄 수 있는 규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