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프로그램을 배워보자/포토샵 어렵지 않게 배워보기

포토샵 선택 영역 종류와 방법, 선택 영역 반전

by 무는슬이 2019. 1. 17.

포토샵


안녕하세요 버블입니다.


포토샵 카테고리의 두 번째 포스팅 입니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포토샵의 기능들을 이해하기 쉽게하기 위해서

최대한 세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포스팅을 시작하기 앞서 포토샵은 그냥 글을 읽으시기 보다 직접 따라해 보시면서 글을 보시는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레이어를 생성하는 방법과 레이어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장의 이미지에서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선택할 수 있는 선택 영역 기능의 종류,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선택 영역은 아래 이미지에 표시되어있는 포토샵 유틸리티 왼쪽 바에 위치한 세개의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영역은 주로 한장의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만을 수정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한장의 이미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미지의 '퀘스트 수락'창을 제외한 부분만을 선택한 뒤 흑백으로 반전시킨 '예시' 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거나 색상 변경 등의 수정작업이 가능합니다.

이제 선택영역을 지정하는 기능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일 기본 선택영역인  'Rectangular Marquee Tool' 즉, 사각형 모양으로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버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원형 모양으로 선택하는 기능인 Elliptical Marquee Tool'과

가로 일직선으로 선택하는 'Single Row Marquee Tool',

세로 일직선으로 선택하는 Single Column Marquee Tool' 기능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사각형과 원형 선택 기능은 말 그대로 사각형과 원형의 모양대로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아래와 같이 직사각형과 타원 혹은 정사각형과 원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원하는 부분을 사각형이나 원형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Shift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를 하면 정사각형이나 정확한 원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로, 세로 일직선 영역 선택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고 말 그대로 직선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우스 클릭으로 원하는 위치에 직선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Shift를 누른상태로 클릭하면 다수의 선택영역 지정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사각형 선택영역 아래에 위치한 'Lasso Tool'입니다.

역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Polygonal Lasso Tool'과

'Magnetic Lasso Tool'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Lasso Tool은 자유자재로 영역 선택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영역 선택을 원하는 첫 지점(1번)을 클릭한 뒤 클릭한 상태로

자유자재로 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지점(2번)에서 클릭한 상태를 떼면

시작점인 1번과 마지막점인 2번에 일직선이 생기면서 그 안의 영역이 선택됩니다.



다음은 Polygonal Lasso Tool 기능입니다.


Polygonal Lasso Tool 역시 자유자재로 영역 선택이 가능한 기능이지만 직선으로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영역 선택을 원하는 첫 지점(1번)을 클릭한 뒤 다음 포인트(2번)을 클릭 하면 직선이 그어집니다.

그 뒤로 원하는 포인트를 찍어서 원하는 선택 영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지점(6번)을 시작 지점(1번)과 동일하게 선택하거나

마지막 지점(6번)을 클릭한 뒤 Enter를 누르면 자동으로 시작점(1번)으로 직선이 그어지며  그 안의 영역이 선택됩니다.


추가로 Polygonal Lasso Tool 기능에는 일직선, 45º로 선택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시작점(1번)을 클릭하고 Shift를 누르고 있으면 180º 혹은 45º 의 직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Magnetic Lasso Tool 기능입니다.


이 기능 역시 자유자재로 선택이 가능하지만 이전의 기능들과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시작점(1번)을 클릭한 뒤 마우스를 움직이면 스스로 선택 영역을 인식해 자석처럼 달라 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규칙적인 모양을 선택할 때 많이 쓰이지만 색깔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으면

인식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불편할 수도 있는 기능입니다.


선택영역을 지정한 뒤 마지막 지점을 시작점과 동일하게 놓는다면 그 안의 영역이 선택됩니다.



다음은 'Lasso Tool' 아래에 위치한 'Quick Selection Tool' 입니다.

역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Magic Wand Tool'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Quick Selection Tool은 자동으로 선택 영역을 잡아주는 기능입니다.

선택 하고자 하는 영역을 클릭한 뒤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 이리저리 움직이면

그 부근의 선택 영역을 자동으로 감지해 선택이 됩니다.

여러 영역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한 영역의 지정이 끝난 뒤

Shift를 누른채 다른 영역을 추가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선택 포인트 크기가 너무 커서 세세한 부위의 선택이 어렵다면 상단에서 포인트 크기를 줄일 수 있으며

이미 선택한 영역에서 선택 부위 중 일부분을 제거하는 기능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Magic Wand Tool은 클릭 한번으로 영역을 자동으로 지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선택 영역을 클릭한 뒤 Shift를 누른채 추가로 다른 영역 지정이 가능합니다.


편리하기는 하지만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색깔의 구분이 잘 안되있고 비교적 복잡한 이미지에서는

설정 영역이 깔끔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간단한 이미지 편집이나 단색의 애니메이션 이미지 등의 편집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제 선택 영역 반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선택 영역 반전은 내가 선택한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을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아래의 이미지 두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이미지는 선택 영역 반전이라는 글자를 선택한 형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글자의 색을 변경하는 등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가 글자의 색이 아니라 하얀색 배경을 다른색으로 바꾸고 싶다면

선택 영역 반전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축키는 Ctrl + Shigt + I 입니다.

영역을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선택 영역이 반전되며 하얀색 바탕화면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영역 반전기능도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단축키를 외워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포토샵 선택 영역 종류와 방법, 선택 영역 반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